내가 왜 맨날 머리가 이렇게 깨질 것 같이 아픈지 생각해봤더니 뜻하지 않게 이런 5가지 이유가 나왔다…

지긋지긋한 두통! 두통약을 먹어도 해결이 안 될 때가 있고, 두통약에는 너무 의존하는 것 같고. 원인이라도 알면 그걸 없앨 텐데, 두통은 원인조차 모를 때도 많죠. 그런 여러분을 위해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 5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!

두통은 뇌에서 일어나는 통증이지만 실제로 뇌 자체는 통증을 직접 느끼지 못합니다. 피부, 동맥, 근육 뼈막, 뇌신경 등의 구조에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.

두통을 일으키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? 미국의 건강, 의료 포털 웹 엠디가 두통을 초래하는 의외의 원인 5가지를 소개했습니다.

​나는 향이 좋아서 뿌리는 향수가 누군가에겐 두통 유발 원인 혹은 알레르기 유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

강한 냄새 좋건 나쁘건 간에 냄새는 많은 사람들에게 두통을 일으킵니다. 냄새가 신경계를 자극하기 때문으로 추정되는데요. 페인트나, 향수, 몇 종류의 꽃냄새가 원인으로 꼽힙니다.

이게 바로 나의 평상시 자세다! 하는 분들 많이 계시죠?

나쁜 자세 구부정한 자세가 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어깨를 구부리거나 의자에 엉거주춤 앉거나, 컴퓨터 모니터를 너무 높게 혹은 너무 낮게 보거나, 전화기를 귀와 어깨 사이에 넣고 통화하거나 하는 자세 때문에 두통이 생길 수도 있어요!

아, 당 떙겨 → 당이 차오른다, 차오른다! → 훅… 떨어진드아….

식사 건너뛰기 배고파서 오는 두통은 그 과정이 명확하기는 않습니다. 하지만 식사를 안했을 때 혈당이 떨어지는 게 원인으로 추정되죠. 그렇다고 두통을 없애기 위해 사탕을 먹는 것만은 피해주세요! 단 것은 혈당을 급하게 올렸다가 곧바로 뚝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.​

​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흡연자의 날숨에 섞인 담배냄새와 이산화탄소 때문에 머리가 띵 해지며 호흡이 가빠지는 경험을 한 분들, 분명 많을 걸요?

담배 담배를 직접 피우는 사람뿐만 아니라 간접흡연에 노출된 사람에게도 두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. 담배 속 니코틴은 뇌 속 혈관을 좁게 만듭니다. 담배로 인한 두통은 아주 고통스러울 수가 있으며 눈과 코에 증상을 초래할 수 있어요.

이건 뭐… 굳이 말해주지 않아도 우리 다 아는 사실이잖아요?​

직장 상사 회사 내 상사가 스트레스를 줄 경우 두통이나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어떤 메커니즘에 의해 상사가 주는 스트레스가 두통을 일으키는 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, 뇌 신경계의 민감성이 고조되면서 머리가 아픈 것으로 추정됩니다.

저도 매일 아침 지하철을 타면서 머리 아프고 어지럽거나 심할 때는 토하고 싶고 폐가 오그라드는 경험을 합니다. 그게 옆에 앉은 사람이 흡연자일 때 그러는 경우가 많은데요. 혼잡한 아침 대중교통에서는 피할 곳도 없고 그렇다고 옆 사람에게 숨을 쉬지 말라고 할 수도 없고. 이럴 때, 여러분은 어떻게 하세요?